36. 구글이 만든 가상 머신으로 리눅스 커널의 최상위 영역에서 동작하며 자바 가상 머신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①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② 달빅(Dalvik)
③ SQLite
④ 3D OpenGL
정답: 2
해설: 구글이 개발한 달빅(Dalvik)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한 가상 머신이다. Dalvik은 리눅스 커널 상단에서 실행되며, 자바 바이트코드를 실행 가능한 .dex 형식으로 변환하여 메모리 효율성을 높인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구성 요소이며, SQLite는 경량 데이터베이스, 3D OpenGL은 그래픽 렌더링 API이다.
37. 개발자들이 안드로이드 개발을 손쉽게 하도록 접근을 허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함수의 집합은 무엇인가?
① 안드로이드 API
② AVD
③ Eclipse
④ ADT 플러그인
정답: 1
해설: 안드로이드 API는 개발자들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함수와 도구를 제공하는 함수의 집합이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안드로이드 기기의 다양한 기능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다. AVD는 안드로이드 가상 디바이스, Eclipse는 통합 개발 환경(IDE), ADT 플러그인은 Eclipse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지원하는 도구이다.
38. 액티비티의 시작, 실행, 활성, 비활성, 정지, 종료 등의 액티비티 상태의 순환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Min SDK Version
② 패키지(package)
③ 생명주기(Life Cycle)
④ ADT
정답: 3
해설: 액티비티 생명주기(Life Cycle)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액티비티의 상태 변화 과정을 의미한다. 생명주기는 onCreate, onStart, onResume, onPause, onStop, onDestroy 메서드로 구성되며, 각 상태에서 적절한 처리를 통해 안정적인 앱 실행을 유지한다. Min SDK Version은 최소 지원 SDK 버전, 패키지는 애플리케이션의 논리적 그룹, ADT는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이다.
39. 액티비티가 포커스는 잃었지만, 사용자에게는 보이는 상태로 위쪽에 다른 액티비티가 있지만 화면 전체를 다 가리지 않았거나 반투명한 경우를 무엇인가?
① 중료 상태
② 실행 상태
③ 정지 상태
④ 일시정지 상태
정답: 4
해설: 일시정지 상태는 액티비티가 포커스를 잃었지만 여전히 사용자에게 보이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 경우 상단에 다른 액티비티가 있지만, 완전히 가리지 않거나 반투명하여 하위 액티비티가 보인다. 중료 상태는 액티비티가 완전히 종료된 상태, 실행 상태는 사용자와 상호작용 가능한 상태, 정지 상태는 더 이상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상태이다.
40. 다음 메서드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액티비티를 초기화하며, 중지했다가 재시작하는 경우라면 액티비티의 이전 상태 정보인 Bundle이 전달된다. 이 정보대로 재초기화한다.
① onCreate()
② onRestart()
③ onStart()
④ onResume()
정답: 1
해설: onCreate() 메서드는 액티비티가 생성될 때 호출되며, 이전에 중지된 후 재시작되는 경우, 액티비티의 이전 상태를 담고 있는 Bundle 객체를 전달받아 재초기화를 수행한다. onRestart()는 액티비티가 중지 후 다시 시작될 때 호출되며, onStart()는 액티비티가 보이기 시작할 때, onResume()는 액티비티가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시작할 때 호출된다.
41. 프로젝트의 버전이나 이름, 구성, 어플리케이션의 주요 속성을 정의한 XML 파일 무엇인가?
① R.java
② AndroidManifest.xml
③ default.properties
④ strings.xml
정답: 2
해설: AndroidManifest.xml 파일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주요 속성, 권한, 구성 요소 등을 정의하는 파일이다. 여기에는 애플리케이션의 패키지 이름, 활동, 서비스, 권한 등이 포함된다. R.java는 리소스 ID를 포함하는 파일이고, default.properties는 프로젝트 설정을, strings.xml은 문자열 리소스를 정의한다.
42. 홈 스크린에 표시된 아이콘 이미지들이 저장되는 폴더는 무엇인가?
① src \
② gen \
③ res \drawable \
④ res \values \
정답: 3
해설: res/drawable/ 폴더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서 아이콘, 배경 등 다양한 이미지 리소스를 저장하는 폴더이다. src/는 소스 코드, gen/은 자동 생성된 파일들, res/values/는 문자열, 색상 등의 값 리소스를 저장한다.
43.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의 화면을 구성하는 주요 단위는 무엇인가?
① 액티비티(Activity)
② 뷰(View)
③ 위젯(Widget)
④ 뷰그룹(View Group)
정답: 1
해설: 액티비티(Activity)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의 주요 화면 단위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이다. 뷰(View)는 UI 요소를 나타내며, 위젯(Widget)은 기본적인 UI 구성 요소, 뷰그룹(View Group)은 여러 뷰를 그룹화하여 배치하는 컨테이너 역할을 한다.
44. 다음 중 위젯에 대한 설명은 무엇인가?
① 여러 개의 View를 유기적으로 모아 놓은 것이다.
② 다른 View를 담는 그릇 역할을 한다.
③ 여러 개의 View가 모인 것이므로 아무래도 기능이 많고 좀 더 복잡하다.
④ View로부터 직접적으로 파생되고, 직접적으로 보이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한다.
정답: 4
해설: 위젯(Widget)은 뷰(View)로부터 직접 파생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직접적인 요소이다. 위젯은 버튼, 텍스트 박스 등 다양한 UI 요소를 포함한다. 여러 개의 View를 유기적으로 모아 놓은 것은 뷰그룹(View Group)이며, 뷰그룹은 다른 View를 담는 그릇 역할을 한다. 여러 개의 View가 모인 것이 기능이 많고 복잡한 것은 사실이나, 위젯은 이러한 개별 요소를 의미한다.
45. 뷰와 내용물간의 간격을 지정하는 속성은 무엇인가?
① 패딩(padding)
② 마진(layout_margin)
③ 백그라운드(background)
④ 클릭커블(clickable)
정답: 1
해설: 패딩(padding)은 뷰의 경계선과 내용물 사이의 간격을 지정하는 속성이다. 이는 뷰 내부의 여백을 설정하여 내용물이 뷰의 가장자리와 떨어져 있도록 한다. 마진(layout_margin)은 뷰와 다른 뷰 사이의 외부 여백을 설정하며, 백그라운드(background)는 뷰의 배경을 지정하고, 클릭커블(clickable)은 뷰의 클릭 가능 여부를 설정한다.
46. 텍스트뷰(TextView)의 속성으로 텍스트가 위젯의 폭보다 더 길 때 강제로 한 줄에 출력하도록 하는 속성은 무엇인가?
① textStyle
② typeFace
③ width
④ singleLine
정답: 4
해설: singleLine 속성은 텍스트가 텍스트뷰의 폭보다 길더라도 한 줄에 강제로 출력하도록 설정하는 속성이다. textStyle은 텍스트의 스타일을 지정하고, typeFace는 텍스트의 서체를, width는 텍스트뷰의 너비를 설정한다.
47. 이미지뷰(ImageView)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src는 출력할 이미지를 지정하는 중요한 속성이다.
② src 속성에 값을 대입하지 않으면 기본 이미지를 대신 표시한다.
③ 폴더에 이미지를 복사해 두고 @drawable/ID 형식으로 이미지에 접근한다.
④ #rrggbb 형태의 색상값을 출력할 수도 있고 외부의 이미지를 지정할 수도 있다.
정답: 2
해설: src 속성에 값을 대입하지 않으면 기본 이미지를 대신 표시하는 기능은 없다. src는 출력할 이미지를 지정하는 중요한 속성이고, 폴더에 이미지를 복사해 두고 @drawable/ID 형식으로 접근하며, #rrggbb 형태의 색상값을 출력하거나 외부의 이미지를 지정할 수 있다.
48. 사용자가 선택해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위젯이며 사각 모양을 하고 있으며 표면에 명령의 의미를 설명하는 문자열이 표시되는 것은 무엇인가?
① Button
② EditText
③ View
④ ButtonText
정답: 1
해설: 버튼(Button)은 사용자가 선택하여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위젯으로, 사각형 모양에 명령의 의미를 설명하는 텍스트가 표시된다. EditText는 사용자가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위젯, View는 UI 구성 요소를 나타내며, ButtonText라는 위젯은 존재하지 않는다.
49. 뷰(View)의 속성으로 뷰의 표시 유무를 지정하는 속성은 무엇인가?
① visibility
② lookahead
③ background
④ layout_visibility
정답: 1
해설: visibility 속성은 뷰의 표시 유무를 지정한다. visible, invisible, gone 세 가지 값을 가질 수 있으며, 각각 뷰를 표시, 숨기기, 제거한다. lookahead는 레이아웃의 예측, background는 배경을 설정, layout_visibility라는 속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50. gravity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View의 안쪽에 배치되는 내용물에 대한 View에서의 정렬 방식을 지정한다.
② gravity 속성의 디폴트는 우상단으로 정의되어 있다.
③ 수평/수직 방향에 대해 각각 정렬 방식을 지정할 수 없으며, ‘|’ 연산자를 이용해 두 개의 속성을 묶어서 지정할 수 없다.
④ 차일드 뷰를 일렬로 배치하는 방법을 지정하며 수평/수직의 두 가지가 있다.
정답: 1
해설: gravity 속성은 View의 안쪽에 배치되는 내용물의 정렬 방식을 지정한다. 기본값은 좌상단이며, 수평 및 수직 방향으로 정렬 방식을 지정할 수 있으며, ‘|’ 연산자를 이용해 두 개의 속성을 묶어서 지정할 수 있다. 차일드 뷰를 일렬로 배치하는 방법은 레이아웃 설정의 일부로, gravity 속성과는 관련이 없다.
51. 다음 XML의 실행 결과는 무엇인가?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TextView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android:text="정렬테스트"
android:textSize="30px"
android:textColor="#00ff00"
android:layout_gravity="center"/>
</LinearLayout>
정답: 4
52. layout_weight 속성값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인가?
① 형제 뷰가 XML문서에 나타나는 순서에 따라 남은 영역을 차지하는 비율이다.
② 속성값이 0이면 분할에는 참여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③ 속성값이 0이면 나머지 뷰들끼리 남은 영역을 중요도에 따라 분할한다.
④ 전체 중요도의 합으로 각자의 중요도에 따라 차지하는 비율이 결정된다.
정답: 1
해설: layout_weight 속성값은 형제 뷰가 XML 문서에 나타나는 순서와 상관없이, 각 뷰가 차지할 공간의 비율을 결정한다. 속성값이 0이면 해당 뷰는 분할에 참여하지 않으며, 나머지 뷰들이 남은 영역을 분할한다. 전체 중요도의 합으로 각 뷰의 비율이 결정된다.
53. 마진(layout_margi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인가?
① 뷰와 부모사이에 적용된다.
② 뷰의 입장에서 볼 때 바깥 여백이다.
③ 마진은 뷰의 크기에 포함된다.
④ 마진은 레이아웃의 속성이다.
정답: 3
해설: 마진은 뷰와 부모 사이의 바깥 여백을 의미하며, 뷰의 크기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레이아웃의 속성으로, 뷰와 부모 또는 다른 뷰 사이의 공간을 설정한다.
54. 차일드를 배치하는 규칙이 따로 없고 모든 차일드는 프레임의 좌상단에 나타나며, 차일드가 두 개 이상일 때는 추가된 순서대로 겹쳐서 표시되는 레이아웃은 무엇인가?
① 프레임레이아웃(FrameLayout)
② 렐러티브레이아웃(RelativeLayout)
③ 테이블레이아웃(TableLayout)
④ 앱솔루트레이아웃(AbsoluteLayout)
정답: 1
해설: 프레임레이아웃(FrameLayout)은 차일드를 배치하는 규칙이 없고 모든 차일드가 프레임의 좌상단에 나타난다. 두 개 이상의 차일드가 있을 경우, 추가된 순서대로 겹쳐서 표시된다. 렐러티브레이아웃(RelativeLayout)은 상대적인 위치로 배치하고, 테이블레이아웃(TableLayout)은 표 형식으로, 앱솔루트레이아웃(AbsoluteLayout)은 절대 좌표로 배치한다.
55. 테이블레이아웃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표 형식으로 차일드를 배치하는 레이아웃이다.
② 테이블은 임의 개수의 TableRow 객체로 구성되며 TableRow 객체 하나가 곧 행이 된다.
③ TableRow 안에는 여러 개의 행이 배치되는데 열안의 행 하나를 셀이라고 한다.
④ TableRow 개수가 곧 가로 행의 개수이며 TableRow 안에 배치되는 뷰의 개수가 세로 열의 개수가 된다.
정답: 3
해설: 테이블레이아웃(TableLayout)은 표 형식으로 차일드를 배치하는 레이아웃이다. 테이블은 임의 개수의 TableRow 객체로 구성되며, 각 TableRow 객체가 행이 된다. TableRow 안에는 여러 개의 셀이 배치되며, 열 안의 셀 하나를 행이라고 하지 않는다. TableRow 개수가 가로 행의 개수를 결정하며, TableRow 안에 배치되는 뷰의 개수가 세로 열의 개수가 된다.
56. 그리기에 대한 속성 정보를 가지는 객체이며 모든 그리기 함수에게 인수로 전달되는 객체는 무엇인가?
① Paint 객체
② Circle 객체
③ Canvas 객체
④ Custom 객체
정답: 1
해설: Paint 객체는 그리기에 필요한 속성 정보를 담고 있으며, 모든 그리기 함수에 인수로 전달된다. 이 객체를 통해 색상, 스타일, 글꼴 등 다양한 속성을 설정할 수 있다. Circle 객체는 원을 나타내는 객체이며, Canvas 객체는 실제로 그리기 작업을 수행하는 클래스이다. Custom 객체는 사용자 정의 객체를 의미할 수 있으나, 그리기와 관련된 속성 정보는 포함하지 않는다.
57. 다음 설명은 무엇에 대한 것인가?
-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시스템 차원에서 제공하는 작은 팝업 대화상자
- 사용자에게 임시적인 알림 사항을 전달할 때 유용함
- 플로팅 형태로 화면 하단에 잠시 나타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짐
① Drwable
② MessageOut
③ Output
④ Toast
정답: 4
해설: Toast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작은 팝업 대화상자이다. 사용자에게 임시적인 알림 사항을 전달할 때 유용하며, 화면 하단에 플로팅 형태로 잠시 나타났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진다. Drawable은 그래픽 리소스, MessageOut과 Output은 해당 기능과 관련이 없다.
58.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소드이며 이 메소드에 코드를 작성해 놓으면 이벤트 발생시의 동작을 정의할 수 있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콜백
② 리스너
③ 이벤트
④ 액티비티
정답: 1
해설: 콜백(callback)은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소드이다. 콜백 메소드에 코드를 작성해 놓으면 이벤트 발생 시 해당 동작을 정의할 수 있다. 리스너(listener)는 이벤트를 듣고 처리하는 인터페이스, 이벤트(event)는 발생한 사건 자체, 액티비티(activity)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59. 다음의 이벤트 처리 방법은 무엇인가?
public class HandleEventActivity extends Activity implements View.OnTouchListener {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View vw = new View(this);
vw.setOnTouchListener(this);
setContentView(vw);
}
public boolean onTouch(View v, MotionEvent event) {
if (event.getAction() == MotionEvent.ACTION_DOWN) {
Toast.makeText(this, "Touch Event Received", Toast.LENGTH_SHORT).show();
return true;
}
return false;
}
}
① 액티비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② 콜백 메소드의 재정의
③ 리스너 인터페이스의 구현
④ 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
정답: 1
해설: 주어진 코드에서는 HandleEventActivity 클래스가 Activity를 상속받고, View.OnTouchListen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터치 이벤트를 처리하고 있다. onCreate 메소드에서 View 객체를 생성하고, setOnTouchListener 메소드를 통해 현재 액티비티(this)를 리스너로 설정한다. 이 방식은 액티비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을 나타낸다. 콜백 메소드의 재정의와 리스너 인터페이스의 구현은 포함된 개념이지만, 질문의 구체적인 맥락에서는 정답이 아니다. 뷰를 통한 리스너의 구현도 아니므로 정답은 1번이다.
60. 다음 중 키보드에 어떤 동작을 했는지를 나타내는 메소드는 무엇인가?
① getKeyCode
② KeyCode
③ onKeyDown
④ getAction
정답: 4
해설: getAction 메소드는 키보드에서 발생한 동작이 무엇인지 나타내는 메소드이다. 이 메소드는 MotionEvent 객체에서 호출되며, 터치 이벤트나 키보드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그 동작의 종류를 반환한다. getKeyCode는 특정 키의 코드를 반환하고, KeyCode는 실제 메소드가 아니며, onKeyDown은 키가 눌렸을 때 호출되는 콜백 메소드이다. 따라서 키보드 동작을 확인하는 메소드는 getAction이다.
61. 다음의 액티비티 추가 절차의 옳은 순서는 무엇인가?
가) 새로 만들 서브 액티비티의 레이아웃을 XML 파일에 정의함
나) 새로 추가한 서브 액티비티를 매니페스트에 등록함
다) 새로 만들 서브 액티비티에서 실행될 코드를 java 파일로 작성함
라) 메인 액티비티에서 startActivity 메소드로 서브 액티비티를 호출함
① 가) - 나) - 다) - 라)
② 가) - 다) - 나) - 라)
③ 나) - 가) - 다) - 라)
④ 나) - 라) - 다) - 가)
정답: 2
해설: 액티비티를 추가하는 절차는 먼저 액티비티의 레이아웃을 XML 파일에 정의한 후, 해당 액티비티의 코드를 java 파일로 작성해야 한다. 다음으로, 작성한 액티비티를 매니페스트 파일에 등록하고, 마지막으로 메인 액티비티에서 startActivity 메소드로 새로 만든 서브 액티비티를 호출하면 된다. 따라서 순서는 가) - 다) - 나) - 라)이다.
62. 인텐트(Inten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인가?
① 액티비티끼리 서로 호출하기 위해 필요한 통신을 위한 장치 혹은 메세지 전달 방법이다.
② 인텐트는 액티비티뿐만 아니라 서비스, CP(Content Provider), BR(Broadcast Receiver) 등의 컴포넌트들이 행해야 할 작업에 대한 정보를 가진다.
③ 입력을 받는 액티비티를 호출한 경우에는 사용자의 입력 이벤트의 발생만을 알려줄 수 있다.
④ 함수의 인수나 반환값과 유사하게 사용된다.
정답: 3
해설: 인텐트(Intent)는 액티비티뿐만 아니라 서비스, 콘텐츠 제공자(Content Provider), 브로드캐스트 리시버(Broadcast Receiver) 등 안드로이드의 다양한 컴포넌트들 간의 통신을 위한 메시징 객체이다. 이를 통해 서로 호출하거나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인텐트는 함수의 인수나 반환값처럼 컴포넌트가 행해야 할 작업에 대한 정보를 담는다. 하지만 사용자의 입력 이벤트의 발생만을 알리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다.
63. 여러 가지 선택 사항 중 하나를 선택받을 때만 사용되며, 어댑터로부터 데이터를 공급받는 것은 무엇인가?
① 스피너
② 리스트
③ 그리드
④ 리스트뷰
정답: 1
해설: 스피너(Spinner)는 드롭다운 리스트 형태로 여러 가지 선택 사항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위젯이다. 사용자가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항목의 데이터가 어댑터로부터 공급된다. 리스트뷰(ListView)와 그리드뷰(GridView)는 항목을 나열하여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며, 사용자가 여러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지만, 스피너와는 다른 UI 형태를 가진다.
64. showDialog 메소드를 사용하기 위해 대화상자를 관리하는 메소드로서 이미 생성된 대화상자에 대해서도 호출되므로 상황에 따라 대화상자의 속성이니나 위젯 속성을 변경하기에 적합한 것은 무엇인가?
① removeDialog 메소드
② dismissDialog 메소드
③ onCreateDialog 메소드
④ onPrepareDialog 메소드
정답: 4
해설: onPrepareDialog 메소드는 showDialog 메소드가 호출될 때마다 호출되어 대화상자의 속성이나 위젯의 속성을 상황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onCreateDialog 메소드는 대화상자가 처음 생성될 때 호출되며, removeDialog 메소드는 대화상자를 제거할 때, dismissDialog 메소드는 대화상자를 닫을 때 호출된다. 따라서 이미 생성된 대화상자에 대해 호출되어 속성을 변경할 수 있는 메소드는 onPrepareDialog이다.
65. 인텐트를 래핑하며 다른 응용 프로그램으로 전달하여 실행 권한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① Notification 메소드
② PendingIntent 클래스
③ setLatestEventInfo 메소드
④ tickerText 클래스
정답: 2
해설: PendingIntent 클래스는 인텐트를 래핑하여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전달할 수 있게 하며, 이를 통해 다른 애플리케이션이 원래 애플리케이션의 권한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Notification 메소드, setLatestEventInfo 메소드, tickerText 클래스는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66. View의 속성 중에는 폭과 높이를 지정하는 layout_width와 layout_height이 있다. 속성값의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fill_parent : 부모의 주어진 크기를 다 채운다.
② 정수 크기 : 지정한 크기에 맞춘다.
③ wrap_content : 내용물의 크기만큼만 채운다.
④ text_parent : 부모의 텍스트 크기만큼 다 채운다.
정답: 4
해설: fill_parent는 부모의 주어진 크기를 다 채운다는 의미로, 현재는 match_parent로 대체되었다. wrap_content는 내용물의 크기만큼만 공간을 차지하는 것을 의미하며, 정수 크기는 지정한 크기에 맞추는 것이다. 그러나 text_parent라는 속성값은 존재하지 않는다.
67. 다음에서 A와 B의 관계만을 본다면 A와 B의 위치로 알맞은 것은?
<RelativeLayout>
<B android:id=“@+id/b” />
<A layout_above=“@id/b” />
</RelativeLayout>
정답: 4
68. 높이가 서로 다른 차일드 뷰를 수평으로 나란히 배치할 때 아래쪽 면을 가지런히 정렬할 것인가 아닌가를 지정하는 명령으로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명령어는?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____________**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Small"
android:textSize="3pt"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Medium"
android:textSize="10pt"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Large"
android:textSize="20pt" />
</LinearLayout>
① android:baselineAligned="true"
② android:baselineAligned="false"
③ android:alignbottom="true"
④ android:alignbottom="false"
정답: 1,2
해설: android:baselineAligned 속성은 LinearLayout의 자식 뷰들을 기준선(baseline)을 기준으로 정렬할지 여부를 지정한다. 기본값은 true로, 자식 뷰들의 텍스트 기준선을 맞추어 정렬한다. android:baselineAligned="true"는 기준선을 맞춰 정렬하고, android:baselineAligned="false"는 기준선을 맞추지 않고 정렬한다. alignbottom 속성은 존재하지 않으며, 하단 정렬을 지정하는 명령어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과 2번이다.
69. 다음의 결과 화면에서 A는 기본으로 출력한 결과이고, B는 경계 부근에 중간색을 삽입하여 주변 배경과 부드럽게 잘 어울리도록 하는 기법을 적용하여 출력한 결과이다. B에 적용된 기법으로 알맞은 것은?
1) padding 기법
2) Canvas 기법
3) AntiAlias 기법
4) StrokeJoin 기법
정답: 3
해설: AntiAlias 기법은 그래픽을 그릴 때 경계 부분을 부드럽게 하여, 주변 배경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미지 A는 기본 출력으로 경계가 뚜렷한 반면, 이미지 B는 AntiAlias 기법을 적용하여 경계 부근이 부드럽게 처리되어 있다. padding 기법은 뷰의 내부 여백을 설정하는 속성이고, Canvas 기법은 그래픽을 그리기 위한 객체 사용, StrokeJoin 기법은 선의 연결 부분을 설정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3번이다.
70. 다음의 결과 화면에서 아래쪽의 파란색 큰 문자열 (Made in Korea)에 지정된 속성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① setStrikeThruText(true);
② setTypeFace("serif");
③ setColor(Color.BLUE);
④ setUnderlineText(true);
정답: 2
해설: setTypeFace("serif"): setTypeface 메소드는 Typeface 객체를 인수로 받으며 문자열을 직접 인수로 받지 않는다. 따라서 setTypeFace("serif")는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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